회사에서 서버용도(폴더공유)로 사용하던 구형 컴퓨터가 입고됐습니다.
왠만하면, 연식이 너무 오래된 컴퓨터는 수리를 안하고 새로 구입하는 것을 권장드리는데요.
왜냐면, 부품들이 너무 오래되면 성능이 많이 떨어져서 느린 것도 문제지만
컴퓨터 내구성이 떨어진 상태로 수리 후에 다른 부품들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2000년 초반에 나온 PC 부품은 아직도 잘 동작하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
2000년 중후반에 나온 PC 부품은 수명이 거의 5년 넘기기가 어렸웠던 거 같습니다.
(물론, 2007년식 컴퓨터 잘 쓰고 계신 분도 계십니다. 상대적인 경험치입니다.)
펜티엄4 시리즈면, 10년이 훌쩍 넘였는데 아직도 동작되고 있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합니다.
구형 컴퓨터 수리의 경우는 호환되는 부품을 수급하는 것도 쉽지 않고
여기를 고쳐놓으면, 저기가 고장나는 등 수리 비용이 컴퓨터 값어치를 넘어서는 경우라서
보통은 수리보다는 신품 판매를 권장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부품은 귀하고 작업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고객님은 비용을 낮길 기대하니 타산이 안맞음.)
그래도, 한 번만 살려달라고 하시면, 화면이 나오게끔 시도는 해 볼 수는 있지만
차후에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미리 고지를 드리고 수리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수리하다가 추가적으로 불량이 생기는 경우도 생기고 (숨만 숴도 고장나는 컴퓨터 있음.)
수리 후에 얼마 못 쓰고 다시 고장나는 경우도 많음. => 이 부분을 이해 못해 주신다면,
사업자 입장에서는 긁어서 부스럼 만드는 일은 잘 안하려고 할 겁니다.
오래된 컴퓨터 수리로 권장하는 방법은 다행히 하드디스크가 살아 있다면,
새 컴퓨터로 데이터를 백업, 새 하드디스크에 자료 보관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컴퓨터가 잘 동작할 때, 백업을 받아두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컴퓨터의 전반적인 외관 상태입니다. AGP방식의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 있었고
그래픽카드의 팬도 불량이고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인텔 내장그래픽이 장착되어 있는 메인보드라서 구형 그래픽은 제거했습니다.
호환되는 AGP 그래픽카드를 달아드릴까해서 장착을 해봤는데
거의 10년이 넘은 그래픽카드라서 제가 가지고 있던 APG 그래픽카드는
하나 같이 팬소음이 있거나 카드 인식 등이 불안한 상태라서
그냥 내장 그래픽만으로 동작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어차피 화면보면서 작업할 일이 없다고는 하네요. (24시간 켜놓는 폴더 공유용 컴퓨터)
메모리는 512MB 3개, 그리고 256MB 1개 = 1.75GB 였는데요.
마침, 매장에 DDR1 1GB 메모리가 있어서
1GB 2개, 그리고 512MB 2개 = 총 3기가를 만들어 드렸습니다.
그래픽카드는 다시 사용하실지도 몰라서? 부품은 다시 돌려드렸습니다.
테스트용 파워서플라이와 SSD 등을 연결해서 고장난 부품을 찾아내고 있는 중 입니다.
기존의 장착된 IDE 하드디스크는 테스트용 서브본체에서 하드디스크 표면 검사를 진행 중!
결론적으로는 파워서플라이의 전원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로
컴퓨터가 동작이 안됐었습니다.
24시간 켜놓는다는 말씀을 듣고서는 조금 메이커가 있는 파워로 교체하자 말씀드렸는데 ...
이번 한 번만 사용하고 고장나면, 교체하실 계획이라고 저가형 파워로 갈아달라셔서
사무용 PC에 들어가는 비교적 낮은 용량의 저가형 전원공급장치를 장착해드렸습니다.
CPU를 뜯어보지는 않았지만 사용전력이 대략 80W 로 요즘 출시되는 CPU보다는 높겠지만,
연결된 다른 부속이 많지 않아서 전력 사용상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메인보드가 오래된 기존이다보니 메인전원이 20핀을 연결해야하는데
중급 이상의 보급형 파워 같은 경우는 24핀이 꽂히지도 않는 문제점도 있었습니다.
(20핀 시대가 끝나서 24핀 중에 4핀이 분해가 안되고 통으로 24핀으로 구성되어 있음.)
다행히,
위의 저가형 전원공급장치는 24핀을 "20핀 + 4핀"으로 분리되도록 만들어놓았습니다.
=> IDE 시디롬은 눌러도 나오지도 않는 상태 - 사용 용도 없음 - 전원, 데이터 케이블 제거
=> 플로피 디스크 역시 사용 용도 없음 - 전원, 데이터 케이블 제거
=> IDE 하드디스크 2개 연결해서 정상적으로 부팅되고 D드라이브의 자료 확인 후 출고
델컴퓨터에서 나온 컴퓨터인데요.
바이오스 설정을 초기화하는 바람에 (배터리 교체 후 리셋)
IDE 하드디스크가 안 떠서 조금 골치가 아팠습니다.
메인보드에서 IDE 설정 항목 값을 변경한 다음 (케이블이나 점퍼 문제는 아님)
IDE 하드디스크가 정상인식되어서 정상 출고가 가능했습니다.
[간략한 컴퓨터 사양]
펜티엄 P4 2.8GHz, 메모리 1.75GB => 3GB 업그레이드,
AGP 그래픽카드 제거 후 인텔내장그래픽으로 대체,
TOP POWER XP-350 => VOLT 500KC PLUS 교체
DELL OEM E210882 메인보드, 마스터하드 웨스턴디지털 80기가, 슬레이드하드 삼성 120기가
FDD, IDE COMBE 시디롬 전원 및 IDE 데이터 케이블 제거 => 사용 용도 없음
댓글
댓글 쓰기